HOME
HOME 회원가입 로그인 사이트맵
 
로펌소개 업무분야 이민비자 비이민비자 관련자료
이민/비이민기초상식
I-20란?
새로운 I-20P 시스템
학생 신분 복귀(Reinstatement)
전학(Transfer)
아르바이트
Practical Training (PT)
I-20란?
I-20
학생비자를 받기 위하여 정부로부터 인가를 받은 학교에서 정교수업을 받을 수 있는 학교에서 발행한 입학허가 증명서로, 대사관에 학생 비자를 신청하기 위하여 꼭 필요한 서류이다.

top
새로운 I-20P 시스템
A. CIPRIS란?
1. Coordinated Interagency Partnership Regulating International Students 의 약자이다.
2. 이 프로그램으로 새로운 I-20P와 IAP-66P를 발행하게 된다.
3. 2003년 1월 1일부터 실행하여, 모든 영사업무나 이민국에서 인터넷을 통하여 학생과 교환학생의 신분상태를 조사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4. 현재는 동부 지역의 22개 학교에서 실험 중이며, 영사는 전화로도 학생신분의 상태를 자동확인 할 수 있다.
5. 이민국에 허가를 받아 I-20를 발급할 수 있는 모든 학교는 2002년 10월 1일부로 참여를 하여야 한다.

B. I-20P와 I-20ID
1. 현재 사용하고 있는 I-20A/B 또는 I-20M/N은 전자기계화 된 I-20P로 대치된다.
2. F-1비자의 동반자도 I-20P가 발급되며,
3. 출입국 때 사용할 수 있는 I-20ID의 신분증이 발급되며, 출입국 기록은 자동으로 등록이 된다.
4. I-20ID는 스마트 카드라고도 부르며, 출입국시에 전자적으로 카드를 읽게끔 한다.

C. 특징
1. World Trade Center폭파 사건으로 인해 국회에서 만든 법이다.
2. 이민국에서는 보스턴 지역에서도 14개 학교에서 SEVP라고 칭하고 프로그램을 실험하고 있다.

top
학생 신분 복귀(Reinstatement)
A. What?
유학생으로서 체류신분 조건을 어기면 학생신분이 불법으로 될 수 있으나 이민국에서는 그 신분을 복귀나 회복을 해줄 수 있다.

B. Who?
1. 체류신분의 조건이 본인의 실수로 위반된 것이 아니고, 그로 인해 큰 피해를 입었으며,
2. 지금 현재 정규과정을 이수하고 있거나, 정규과정을 이수할 목적이며,
3. 이민법의 허가 없이 취업을 하지 않았고,
4. 추방대상조건에 어김이 없어야 한다.

C. 다음은 해당되지 않는다.
다음과 같은 경우는 학생체류신분을 위반했다고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신분 복귀 신청이 필요 없다.
추방대상에 상관없는 경범죄를 범했을 때
잠시 정해진 학과과정을 유지하지 못할 때 (학사학위 프로그램으로 12학점 미만으로 등록할 때)
방학 중이거나 휴학으로 쉴 때 (다음 학기에 등록할 수 있는 자격이 있으면 됨)
건강문제 때문에 학과과정을 유지하지 못할 때
유학생 담당자로부터 허락을 받고 적은 학과과정을 유지할 때
미국의 문화에 아직 적응을 못하였을 때
한 학교 이상을 다녀 합친 과정이 필요학점을 충족시킬 때

D. 특징
1. 모든 비이민 비자보유자는 체류조건을 어기는 것으로 비자가 취소되고, 다시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본국에 가서 받아야만 하나, 학생비자는 이민국이나 이민법원에서의 결정이 없이는 체류조건을 어기어도 비자는 취소되지 않는다.
2. 5개월 미만으로 외국여행을 하고 입국하는 학생은 I-20와 비자로 재입국이 가능하다.

top
전학(Transfer)
A. 전학 Condition
합법적인 학생으로서 정규과정을 이수 중이며 정규과정을 계속할 의도가 있고 재정적으로 재학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

B. 전학 Processing
전학할 학교의 I-20 A/B를 받아야 하고 새 학기에 등록을 하고, 15일 이내에 유학생 담당자에게 I-20 A/B의 두 번째 페이지를 주면 담당자는 전에 다니던 학교에 학생신분유지 여부를 알아서
I-20 I.D.를 서명을 해서 학생에게 주고
I-20 A/B를 이민국에 접수를 하며
I-20 A/B의 카피를 전학 온 학교에 보내주어야 한다.

C. 특징
1. 같은 학교에서 학위 프로그램이 바뀌어도 전학절차를 해야 한다. (예, 학사에서 석사과정)
2. 정규과정을 이수하지 않는 상태에서는 전학이 불가능하다.
3. 고등학교까지는 공립 학교로 전학할 수 없으나, 정당한 학비를 부담하면 12개월 까지는 가능하다.
4. 정당한 학비의 부담 없이 사립학교에서 공립학교로 전학하여 다니거나, 12개월 이상을 다니면, 학생비자가 취소되며, 미국에 5년간 입국이 금지된다.
5. 세금이나 공적 자금으로 운영되는 성인들의 학교도 공립학교와 같이 취급된다.

top
아르바이트
A. Who?
1. 캠퍼스 아르바이트:
이민국이나 유학생 담당자의 허가가 필요 없으며 (하지만 학교에서 유학생 담당자의 허가를 요구하기도 한다)
학교가 개학 중에는 1주에 20시간 이상을 넘지 말아야 하며
방학 때는 풀 타임으로 일을 할 수 있고
학교과정이 끝난 뒤에는 프랙티칼 트레이닝이 아니면 할 수 없다.

2. 캠퍼스 밖의 아르바이트:
1년의 학과를 이수했어야 하고
교육적으로 학교와 학과에 관계가 있어야 하며
취업의 내용이 학생의 전공과 관계가 있어야 하며
개학 중에는 1주에 20시간 이상을 넘길 수 없고
방학 때는 풀 타임으로 일을 할 수 있다.
학생체류신분을 위반하면 자동으로 취소가 된다.
고용주는 노동청에 60일 이상 구인광고를 내고도 적격한 고용인을 구하지 못한 것에 대한 증거자료를 보내든지 학생이 경제적인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여 유학생 담당자에게 허락을 받아야 한다.

B. 특징
1. 학생으로서의 아르바이트는 유학생 담당자로부터 시작된다.
2. 대부분의 수속은 학교에서 진행할 수 있다.

top
Practical Training (PT)
A. Who?
적어도 9개월 이상 풀 타임 학생으로서 전공 과목과 관련이 있으며 취업의 목적이 직업의 훈련으로 영어교육을 위한 것이 아닐 때 해당된다.

B. 교육과정의 PT
선택의 PT와 다를 것이 없으나 인턴쉽이나 교육과정의 일부로 필요한 PT를 말하나 12개월 이상을 하면은 나중에 선택의 PT는 할 수가 없다.

C. 선택의 PT(Optional Practical Training)
1. 최고 12개월로 졸업 후 14개월 내에 끝을 내야 한다.
2. 신청은 졸업 전 90일이나 졸업 후 30일 내에 하여야 한다.
3. 유학생 담당자의 추천과 함께 취업 허가 신청서를 신청하여야 하며 방학 때나 학교를 1주에 20시간 미만으로 다닐 때 또는 모든 과정이 끝났거나, 학위를 받았을 때에 가능하다.
4. OPT는 학위가 끝날 때마다 1년씩 할 수 있다. 예, 학사학위 후 1년, 석사학위 후 1년, 박사학위 후 1년씩

D. PT중의 외국여행
1. 재입국 시에 F-1 Visa, I-20ID (6개월 이내에 DSO로부터 서명된) 와 EAD가 있어야 재입국이가능하다.
2. PT는 특별한 고용의 경우에 허가를 받은 고용기간이지 주어진 권리가 아닌 것으로 간주함으로, 재입국 시에는 특히 미국에 거주하지 않는다는 증명을 하여야 하며, 특히 단기간의 고용이나 고용주가 없는 경우에는 증명이 거의 불가능하다.
3. PT중에는 재입국을 할 수 있는 비자가 없이는 외국여행을 안 하는 것이 현명하다.

top
ADMIN